UEFA 유로파리그 UEFA (Europa League)는 유럽 축구 연맹(EUFA)가 주최하는 대회로, 유럽 축구 클럽 대회 중 하나이다. UEFA 챔피언스 리그 다음으로 높은 수준의 대회이며, 유럽 각국 내 리그에서 2~4위에 랭크된 팀들과 그룹 스테이지를 치룬 다음에 경쟁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UEFA 유로파리그 는 다양한 유럽 각국과 리그에서 온 클럽들이 참가하며, 경기 수가 많고 매우 역동적인 플레이가 펼쳐치브로 유럽 축그 팬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대회 중 하나이다.
예전에는 UEFA 유로파리그 는 UEFA 컵, UEFA 컵 위너트 컵 등의 이름으로 불렸다. 유로파리그 라는 이름은 2009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1971년부터 시작된 이 리그는 유럽 리그 경기 중에서도 상위 성적을 낸 팀들이 서로 경쟁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가. 국내 리그 순위
UEFA 유로파리그 참가 팀은 주로 각 국가에서 치뤄진 리그에서 2~4위의 성적을 기록한 팀들이다.
나. UEFA 챔피언스 리그 3위 팀
UEFA 챔피언스 리그 그룹 스테이지에서 3위를 기록한 팀들은 유로파리그 로 이적할 수 있다. UEFA 챔피언스 리그에서 경기 성적이 좋지 않더라도 더 남은 대회에서 경기를 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 방법이 사용된다.
다. 플레이오프 및 예선 경기
몇몇 국가와 리그는 예선 경기를 치른 후에 유로파리그 에 진출해야만 할 수도 있다. 상위에 랭크된 팀들과 예선 경기를 치른 후 예선에 통과한 팀이 본선에 진출하게 된다.
라. 컵 대회 수상 팀
각국의 컵 대회 우승 팀이 UEFA 유로파리그 참가 자격을 획득할 수도 있다. 컵 대회 수상 팀은 해당 국가는 컵 대회 우승 팀과 국내 리그 상위 순위 팀 모두가 UEFA 유로파리그 에 참가할 수 있다.
마. 페어 플레이 온 유로파 리그
이 리그의 예선 라운드의 토너먼트 중에 사용되는 형식 중 하나인 페어 플레이 온은 경기를 치른 두 팀 간에 승자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두 팀이 페어 매칭을 형성하여 홈 경기와 원정 경기를 치르게 된다. 홈 경기와 원정 경기의 결과를 합산하여 더 많은 득점을 기록한 팀이 승자가 된다. 단, 어웨이 골 규칙이 적용되는 경우에는 원정 경기에서의 골이 홈 경기에서의 골보다 더 높은 점수를 받게 된다. 만약 두 팀의 합계 점수가 동일한 경우 어웨이 골이 더 많은 팀이 승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합게 점수가 동일할 경우에는 연장전이나 페널티 킥을 통해서 승패를 결정한다.
바. 페어 플레이 오프
리그 예선 경기에서 페어 플레이 오프가 있는 국가에서는 예선 경기에서 토너먼트를 통과한 팀들이 페어 플레이 오프에서 경기를 치르며, 이 라운드에서 승리한 팀들이 본선에 진출한다.
UEFA 유로파리그 는 예선, 그룹 스테이지, 본선까지 3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맨 처음에는 예선 라운드가 있으며, 이 라운드에서 가장 많은 팀들의 경기를 볼 수 있다. 예선을 통과한 팀들은 각 그룹 당 4개의 팀으로 구성된 여러 그룹으로 나뉘어지며 그룹 스테이지로 진출하여 경기를 치른다. 각 팀은 그룹 내에서 다른 세 팀과 홈 경기 및 원정 경기를 치르고 각 그룹의 순위에 따라 최종적으로 상위 32개의 팀만이 본선에 진출하게 된다. 그룹 스테이지를 치르지 못한 팀과 UEFA 챔피언스 리그 그룹 스테이지에서 3위를 한 팀들은 예선 라운드에서 대회에 참가할 자격을 놓고 경기를 치르고 이 경기에서 승리한 팀들은 본선으로 진출한다. 본선에서는 32개의 팀이 토너먼트 형식으로 경기를 치르며, 단일 경기 혹은 페어 플레이 온 형식의 16강, 8강, 준결승, 결승으로 진행된다. 각 라운드에서 승패를 결정하기 위해 어웨이 골 규칙이 적용된다.
UEFA 유로파리그 에서 좋은 성과를 거둔 팀들은 다음 시즌 UEFA 챔피언스 리그에서 그룹 스테이지로 승격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즉, UEFA 유로파리그 보다 더 높은 수준의 유럽 대회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한다.
UEFA 유로파리그 는 매년 수많은 유럽 클럽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수상 팀에게는 유럽 축구 대회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우승에는 상금이 따르기 마련이므로, 경제적으로도 매력적인 대회 중 하나이다. 상금이 비단 우승에만 국한되어 지급되지는 않는다. 매 경기에서 승리하거나 비긴 팀에게 상금이 지급된다. 어웨이 골 규칙을 적용하여 원정 경기에서 득점한 팀에게 추가적으로 보너스 상금이 지급될 수 있다. 각 라운드마다 승리한 팀에게 지급되는 상금도 있다. 즉, 본선에 진출하고 라운드를 진행하면 할수록 더 많은 상금을 받게 된다. 그렇다 보니 UEFA 유로파리그 에 더 많은 팀이 참가할수록 상금의 규모가 더 커진다.
이 리그는 다양한 유럽 국가에서 온 클럽들이 참가하며, 다수의 클럽들이 이 대회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세비야 FC와 유벤투스 FC 등의 클럽은 UEFA 유로파리그 에서 많은 우승을 차지하며 그들의 탁월한 경기력을 전세계에 널리 알렸다.
지난 2022-23 시즌 결승에는 라리가의 세비야 FC와 세리에 A의 AS 로마가 진출했다. 두 팀 모두 양국에서 역사적인 기록들을 보유한 강팀들이라 승패를 예측하는 것이 매우 어려웠던 경기였다. UEFA 유로파리그 의 황제라 불리는 세비야는 결국 우승컵을 손에 쥐면서 그들의 가치를 다시 한번 세상에 널리 알렸다. 시즌 초반에 강팀들과 겨루는 악전고투를 넘어 우승이라는 결실을 맺음에 모든 축구 팬들이 환호했다.